로고

공무원연금 신원확인 인증서비스 개시

블록체인․생체인증 기술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新인증 수단

김선우기자 | 기사입력 2024/06/17 [18:15]

공무원연금 신원확인 인증서비스 개시

블록체인․생체인증 기술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新인증 수단

김선우기자 | 입력 : 2024/06/17 [18:15]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 김동극)은 블록체인과 생체인증을 활용한 신원확인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신원확인시스템은 기존 공인인증서의 로그인을 개선하기 위해 블록체인생체인증 기술 등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인증 수단이다.

 

24. 6월부터 모바일 마켓(구글PLAY, APPLE 스토어)을 통해연금복지 멤버십증을 발급 받아 공단에서 운영중인 복지시설 이용 등을 위한 신원증명서로 활용되고연금수급자 신상조사 시 생존여부를 확인을 즉시 할 수 있어 고객 편의성이 향상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보건복지부경찰청법원행정처건강보험공단 등 공공데이터 26종을 활용하여 연금 수급자의 신상 변동을 확인하고 있다.

 

특히 1년 이상 진료 또는 건강검진 기록이 없거나해외 거주하는 연금 수급자의 경우에는 본인의 증빙서류 제출통화 녹음방문 조사 등을 통해 사망재혼해외거주 여부 등을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정확한 공무원연금 지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지만서류를 발급받아 공단에 제출해야 하는 연금 수급자에게는 매우 번거로운 일이다.

 

공단은 사용자 편의성과 정확한 연금지급을 위해 블록체인과 생체인증 기술을 접목한 `신원확인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생체인증'이란 사용자 생김새와 목소리의 특징을 추출하여 만든 개인별 생체정보를 블록체인 방식으로 보관하다가연금 수급자의 신원 확인 시 본인인증에 활용된다개인별 생체정보는 암호화되어 여러 곳에 분산 저장되며저장된 개인정보 데이터는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없어 안전하게 보관된다.

 

`신원확인 서비스이용 절차는 간단하다모바일App(연금복지 멤버십)에서 신분증(주민등록증여권 등)과 얼굴 사진을 촬영하고제시된 문장을 읽어 목소리를 녹음하면 `신원증명서(VC;Verifiable Credential)'가 발급된다.

 

 이후 공단으로부터 `신상 확인 요청'을 받으면 휴대폰 앱을 통해 얼굴과 목소리 확인으로 본인 인증을 한다최소 하루 이상 소요되던 일을 1~2분 안에 해결할 수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김동극 이사장은 블록체인과 생체인증 기술이 본인 인증뿐만 아니라 금융 거래의료 기록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만큼 공단도 사용자 편의정보의 정확성 및 보안업무 효율 등의 측면에서 기술 도입 효과를 분석하여 더욱 편리하고유용한 연금·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겠다라고 말했다.

 

공단의 `신원확인 서비스도입은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모바일을 통해 연금 수급자 본인을 증명하여 공무원연금 지급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 사용자 편의와 업무 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놀아보세! 톺아보세! 국악한마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