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소아르 갤러리, 윤성민 개인전 "투박박한 보통의 삶":호남디지털뉴스
로고

소아르 갤러리, 윤성민 개인전 "투박박한 보통의 삶"

호남디지털뉴스 | 기사입력 2021/12/24 [16:19]

소아르 갤러리, 윤성민 개인전 "투박박한 보통의 삶"

호남디지털뉴스 | 입력 : 2021/12/24 [16:19]

 

윤성민 작가가 오는 28일부터 2022년 1월 11일까지 화순군 소아르 갤러리에서 첫 번째 개인전 'Rustic Normal Life(투박한 보통의 삶)'을 연다.

이번 전시는 2019년부터 진행해 온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자아성찰' 연작들과 올해 새롭게 진행하고 있는 '투박한 보통의 삶' 작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윤 작가는 화려한 세상 속에 감춰진 병든 개인의 문제를 조명시키고자 하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평범한 보통의 삶으로 돌아가기 위해 전시의 주제를 '투박한 보통의 삶' 이라고 정했다.

전시장은 총 2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에서는 '투박한 보통의 삶'을, 2층에서는 '실존주의적관점에서 자아성찰' 연작을 만나볼 수 있다.

윤성민 작가의 작업은 다시 '평범한 보통의 사람'이 되기 위해 시작되었다. 그는 유년시절 '스님 엄마', '템플 스테이' 등 절에 관한 추억이 많았다. 이러한 기억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희미해졌다. 하지만 흐려졌던 기억은 작가의 무의식 속에 남아 창작하는 행위(스스로 존재 목적을 자각하고 무언가를 향한 갈증을 작품 속에 가두는 행위)를 통해 '공(空)'을 들이는’ 혹은 '깨닮음을 얻기 위해 수행'하는 행위로 치환되어 표출되었다.

작품을 창작할 때면 마음 속의 무엇인가 응어리가 해소됨과 동시에 내재되었던 복잡한 감정들도 수그러 든다.
이러한 행위는 분출과 비슷하지만 다르다.

나는 창작을 통해 무엇인가를 작품 속에 가두고 있다.

이전 시리즈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자아성찰’이 작가의 실존문제 등 개인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췄다면 ‘투박한 보통의 삶’ 시리즈는 작가 개인의 문제를 공동체의 문제로 확장시켰다. ‘투박한 보통의 삶’을 꿈꾸는 윤성민 작가의 옆에 누군가도 투박한 보통의 삶을 꿈꿨기 때문이다. 그는 ‘개인적인 보통의 삶을 꿈꾸지만 공동체적인 현실을 위해 개개인의 이상을 양보하는 혹은 양보하길 강요 받는 동시대의 청년들의 모습이자 나의 모습을 무채색의 인물로 표현하였다.

반대로 개인과 대비되는 우리들이 살아가는 세상, 즉 공동체 사회는 기존에 사용하지 않았던 화면의 구조나 소재, 색감 등을 통해 가시적인 화려함과 특별함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공동체의 화려함 속에 감춰진 개인의 아픔은 2022년에 들어서며 극소단위로 파편화된 나노사회라는 사회적 문제를 파생시켰다.’ 라고 말하며 더불어 ‘<투박한 보통의 삶> 연작을 통해 화려함 속에 감춰진 병든 개인을 조명시키고자 하며, 누군가의 일이 아닌 나와 내 주변의 문제임을 대중들에게 이야기하고자 한다.’ 라고 밝혔다.

윤성민 작가는 병든 개인의 문제와 이러한 사회문제가 끼치는 영향에 대한 고민을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윤성민 작가는 광주대동고를 졸업한 후 조선대 미술대학에서 회화학을 공부하고, 동대학원 미술학 석·박사를 전공했다. 그는 2021년 제34회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최우수상, 2020년 광주광역시 미술대전 우수상, 2020년 무등미술대전 수상, 아트광주21 참여, 2021 순천 에코아트페어 참여 등 다양한 작가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또한 그는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2020 공공미술프로젝트 우리동네 미술’ 대표작가 및 기획 총괄(2021년 공공미술프로젝트 우수프로젝트 선정_전라남도지사) 등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뭉친 청년 예술가 협동조합 ‘예술마중 협동조합’을 이끄는 대표이사로 재직 중에 있으며, 2020 ‘자연과 예술을 품은 친환경 패션마스크 그린맵시-20(한국연구재단 주관)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아트랜디 마켓 앱(Art Traditional APP) UIC-UTL(한국연구재단 주최/예술마중 협동조합 주관)' 등 다양한 문화예술관련 연구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전시는 2020년 12월 28일부터 2022년 1월 11일까지, 화순군 소아르 갤러리(화순군 화순읍 화보로 4439-10)에서 진행된다.

또한 윤 작가는 비대면 시대를 맞아 소아르 갤러리 건축도면을 기반으로 3D 입체 전시 영상을 제작하여 윤 작가 유튜브에 공개하였다.(온라인 전시 유튜브 주소 : https://youtu.be/lQANvuElspo / 온라인 전시기간 : 2021.12.15.. - 2022.1.31.)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이동
메인사진
지리산 치즈랜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기획/특집 많이 본 기사